2015년 7월 15일 수요일

게임기획의 정의



[거시적ᆞ광의의 정의]

게임기획이란  하나의 게임 아이디어로부터 게임이 개발되고 서비스가 유지, 보수되기까지 필요한 절차와 내용을 설정, 설계, 계획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미시적ᆞ일감의 정의]

게임기획이란 다음의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 게임 컨셉 설계
# 게임 시스템 설계
# UX 설계
# 게임 리소스 설계
# 게임 데이타 제작
# 게임 밸런싱
# 개발팀 내 게임 QA
# 유저 반응 분석

참고) 일반적으로 게임 기획을 공부한다는 것은 위의 업무스킬들을 익히는 것이다.



[일상적ᆞ역할의 정의]

게임기획이란 어떤 게임을 만들것인가를 결정하고 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래머, 아트 디자이너, 사업 담당자, QA 담당자, 운염 담당자들이 수행해야 할 일의 내용과 범위(작업 스펙)를 정의하고 설계하는 것이며 또한 그들로부터 요구되어지는 일에 대응하는 것이다.



[게임에 대한 정의]
게임이 갖는 10가지 특성들...
특성 01. 게임은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특성 02. 게임에는 목표가 있다.
특성 03. 게임에는 충돌이 있다.
특성 04. 게임에는 규칙이 있다.
특성 05. 게임에서는 이기거나 질 수 있다.
특성 06. 게임은 상호작용적이다.
특성 07. 게임에는 도전이 있다.
특성 08. 게임은 내생적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특성 09. 게임은 플레이어를 참여시킨다.
특성 10. 게임은 닫히고 정규화된 시스템이다.

따라서 게임의 정의는...
"게임은 놀고 싶다는 태도로 접근하는 문제 풀이 활동이다."

위 정의는 The Art of Game Design (저자 Jesse Schell, 한국게임학회, 홍릉과학출판사, 역자 한동숭, 윤형섭, 한호성, 김정태)에서 발최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