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8일 토요일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게임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들을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의미적으로는 매우 단순합니다. 단지, 어떤 일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어 지는지에 대해 기획자 중심으로 작성해 본 것입니다. 각각의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개발을 잘 하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본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면 개발 프로세스는 매우 복잡합니다. 다양한 변수와 많은 문제들이 이슈화 됩니다. 전혀 다른 지식과 기술기반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적을 위해 작업하고 통합해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팀내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관리하는가 입니다. 팀의 사회적 관계(문화)나 관리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결정과 상세적인 기능들을 정의하는 프리 프로덕선(Pre-Production), 실제로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만들고 통합하는 프로덕션(Production) 그리고 오류 수정 및 가능한 조건들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능과 가치를 높이는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단계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기획(Design)은 기획자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래머나 그래픽 디자이너도 자신들의 작업을 시작하기전 자신들의 작업을 어떻게 펼쳐갈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우선적으로 하게 됩니다. 단지 그 기획(설계)의 내용이 다를 뿐인데 결정된 계임 기획의 목적과 의도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래머와 아티스트 역시 자신들 업무에 대한 기획을 수행하게 됩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아래 그림은 전형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개발이 어떤 식으로 스케쥴링 되어지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만 보면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우리가 집고 넘어 가야할 것은 Pre-Production 과 Production 단계가 시기적으로 많이 중첩될 수록 소위 "뒤업는다"라는 말을 하게 되는데 개발이 수차례 뒤업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시말해 게임에 대한 기획적인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경영자나 투자자들에게 무언가 보여주기 위한 임시작업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또는 스케쥴상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e-Production 단계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 그림은 Pre-Production 단계를 조금 상세히 표현한 것입니다. 대부분이 기획자들의 업무입니다. 내용은 쉽게 이해하리라 생각됩니다.그러나 기획자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프로그래머나 아티스트들과 본 기획 작업을 하면서 충분히 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획자 그룹내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문서화 한 뒤에 공유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초기 기획단계부터 게임의 기획이 반복적으로 자주 혹은 상세하게 모든 개발팀원들과 공유되면 Production 단계에서 불필요한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개발 퍼포먼스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발팀원들의 내적인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고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아래 그림은 대략적인 Production 단계에서의 작업내용들입니다. 실제로는 훨씬 더 복잡한 작업분류들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게임 기획자들이 본 단계에서 수행하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수 많은 데이터들을 생성하고 설정하는 작업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나 아티스트들의 작업이 계획데로 제작되어 지는지도 체크해야 하며 미흡했던 혹은 생각하지 못했던 사항들에 대해 추가적인 기획이나 의사결정들을 해야만 합니다. 개발 중간에 플레이할 수 있는 버전이 만들어 질 때만다 테스트도 수 없이 반복해야 하는 일중에 하나입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아래는 Post-Production 단계에서 하는 업무들입니다. 참고로 서비스 인프라 연동은 사실 Production 단계에 있는 것이 옳은 듯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제품 완성 후에 퍼블리싱 계약이나 플랫폼 계약이 이루어지면 작업이 시작되는 것들이며, 게임성의 요소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사항들입니다. 본 단계에서의 기획자들은 대부분을 테스트나 밸런싱 작업을 하게 됩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포스트 프로덕션 


댓글 2개:

  1. 저 신입 게임기획자 중 20대후반, 30대도 있나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그래픽에 대해 모르면 회사 다니기 힘들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예전 같진 않아도 20대 후반, 30대 초반도 물론 있습니다. 게임학원에서 느지막이 진로를 결정해서 공부하고 계신분들을 더러 본적이 있으니까요. 물론, 나이가 많으면 신입으로 취업하는게 더 어렵겠지요. 하지만, 그래도 게임업계는 나이를 - 전혀는 아니라도 - 그렇게 크게 의식하는 곳은 아닌 듯 합니다. 결국 중요한건 능력인거 같습니다. 충분히 자신의 능력을 입증할 만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육받으시면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시면 될 듯 합니다. 프로그래밍과 그래픽은 기획자가 하는 일은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짜거나 그림을 그리는 일은 못해도 상관없지만 그들이 하는 일의 내용을 전혀 몰라서는 안되겠지요. 대부분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어느정도 필요하신 만큼은 배우게 됩니다.

      삭제